공대생을 위한 정보들

면접 합격률을 확실하게 높여줄 방법!_2편 by 삼성 전자 합격자

회로엔지니어 2023. 2. 13. 13:49
728x90
반응형

저번 글에 이어서 면접 합격률을 확실하게 높여줄 방법 2편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을 당황하게 하는 인성 면접 질문 몇가지를 토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사전에 이런 질문들에 대한 대비가 완벽히 되어 있다면 절대 당황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면접 준비 할 때에 정말 많은 질문 리스트를 작성하고 혼자 답하면서 준비를 했었는데요.

이 때 준비 했었던 예상 질문을 예시로 3가지 정도 가져와 보았습니다.

 

 

1. 떨어진다면 왜 떨어졌다고 생각하실 건가요?

2. 원하는 부서에 배치 받지 못 한다면?

3. 장점 3가지를 말씀해주세요

 

 

1번 질문   -    떨어진다면 왜 떨어졌다고 생각하실 건가요?

이런 질문이 들어오면 절대 의기 소침해 지지 마세요. 

 

'아 내가 무슨 말 실수를 했나' 

'난 떨어지겠구나....'

 

라는 생각은 절대 하지마세요. 그리고 절대 본인이 면접 시에 말 한것을 다시 언급하며 이게 실수였다는 식으로 답하지 마세요.

 

이런 생각으로 가득차서 지금까지 잘 진행해온 면접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관이 떨어뜨리려고 질문을 한 것이 아닌, 그냥 그의 당일 면접 질문 리스트에 있는 질문이기에 아무 생각 없이 질문 한 것일 수 있습니다. 면접관도 사람입니다. 절대 완벽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매번 그의 모든 행동, 질문에 합당한 이유가 있지는 않습니다. 항상 이 부분을 명심하세요

 

이런 질문이 들어온다면 그냥 기계적으로 준비 했었던 답변을 말하세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 면접관님이 판단하셨을 때 분명 부족한 점이 있으니 제가 떨어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그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이유는 생각이 안나지만, 분명 이유가 있을 테니 면접이 끝난 후 복기를 하며 저의 부족 했던 부분을 찾아내고 충분히 보완하여 다음 채용 때 재지원하며 더 성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 같습니다.

 

왜 떨어졌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가 생각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살짝 말을 돌리며 위와 같이 대답하면 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만약 이번 면접에 떨어지게 되어도, 다시 이 회사에 지원 할 것이다 라는 의지를 보이며 지원한 회사에 대한 로열티를 보여주세요. 이게 중요합니다.

 

 

2번 질문   -    원하는 부서에 배치 받지 못 한다면?

본인이 다른 부서에 배치 되도 괜찮을 만큼 그 회사에 꼭 들어가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답변이 가장 좋습니다.

 

예시 답변

우선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제 과거의 경험으로 봤을 때, 원치 않는 일을 도맡아 하거나 예상 외의 것을 할 때 결과적으로는 항상 배운 것도 많았고 긍적적인 결과를 얻은 경험이 많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원하는 직무가 배정되지 않더라도 의외로 저랑 잘 맞는 직무일 수 있고 저와 적합한 업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번 질문   -    장점 3가지를 말해주세요

말 할 수 있는 장점은 정말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장점을 3가지나 한 번에 말하라고 질문이 들어온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할 것입니다.

보통 장점을 한 두가지 정도 생각하고 면접장에 들어가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그러한 부분들도 대비하기 위해서 장점을 최소 3가지는 머릿속에 담아두고 면접장에 들어가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하여 단점도 3가지 정도 생각하고 면접장에 들어가주세요.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각 장점을 증명할 수 있는 예시를 꼭 하나씩 생각해놓아주세요.

 

ex) 저는 긍적적인 사고를 가진 것이 장점입니다. 한 가지 예시로, 연구실 생활을 하며 원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 동기들과 밤샘 작업을 한 일이 많았습니다. 다들 피곤하고 예민한 상태이기에 연구실 분위기가 상당히 쳐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항상 빈말이라도 긍적적인 말들을 한마디씩 던집니다. '저번 밤샘 작업도 잘 끝냈었으니 이번 일도 별일 없이 잘 끝날 것 같다', '우리 이번 작업을 잘 끝내고 나면 엄청 뿌듯할 것 같다' 등등의 좋은 말들을 해주었고, 실제로도 동기들이 은근히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말도 해주었습니다.

 

 

 

-----------------------------------------------------------------------------------------------------------------------------------------------------------------

 

 면접 관련 포스팅에서도 작성했듯이 저 만의 면접 공략집을 만들어 현재 "크몽"에서 전자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크몽에서 판매하고 있는 저의 전자책 링크입니다.
 
 
https://kmong.com/gig/457231
 
 
감사합니다~~!

 

 

다들 면접 준비 화이팅하세요~~~